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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스터디

조명의 종류

1)주광

그 화면에서 보이는 피사체를 밝히는 주된 광원을 말한다.
로케이션 상황에서의 태양의 위치나 실내의 광원이 되는 창문이나 전등 등과 같이 관객이 이미 알고 있는 주광원의 방향은 맞춰줘야 한다. 화면에서 광원이 소개가 안될 때는 임의로 방향을 설정 할 수 있으나 전후 CUT의 연결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광원의 방향이 설정돼 잇지 않아 임의로 정해야할 경우에는 피사체 정면에서 좌우 45도 위치를 기준으로 영화의 상황과 분위기에 맞게 많은 변형이 가능하지만 정면 쪽의 키 라이트는 화면이 평면적으로 보이므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광원의 높이는 日반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비추는 것이 일반적이면 광질은 피사체의 특징, 즉 얼굴의 광대뼈,코,피부등을 고려해 강(hard)하거나 부드럽게 (soft)표현할수 있다.
모든 키라이트는 공통적으로 인물에 그림자를 만들어내며 한 장면 전체에 하나의 키라이트 만을 설정할 수도 있고 한 장면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의 피사체마다 키라이트를 설정하거나 이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전체의 키라이트를 설정할 수도 있다.

2)보조광(SUB LIGHT)

키라이트 만으로 한 장면을 표현할 수도 있으나 그 경우 밝고 어두운 부분의 콘트라스트가 너무 크거나 한 장면의 분위기를 단일 광원으로만 표현하기에 적절하지 않을 수가 있다. 이러한 키라이트를 보완하기 위해 주광원의 90 전후에서 조광원의 진한 그림자를 부드럽게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그 장면의 성격에 따라 광질은 다양해질 수도 있고 주광과 보조광의 비율은 2~3:1로 많이 한다.

3)역광(BACK LIGHT)

인물의 뒤에 위치한 모든 라이트를 백라이트라고 하며 백라이트는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강조함으로써 강한 인상을 줄때 쓰인다. 광고에서는 필수 조명이고 위의 강한톤(Hard Key Tone)에서는 역광에 노출을 놓은 경우가 많다.

4)키커(KICKER)와 림(RIM)라이트

키커와 백라이트를 흔히 혼용하여 부르고 있지만 키커는 인물의 후방 측면에 위치하여 인물의 머리와 얼굴 측면을 비추는 조명이다.따라서 키커는 3/4백라이트라고도 부른다. 한편 림은 키커와 유사한 점은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키커처럼 지나치게 얼굴의 측면을 조명하지 않는 특징이 있고 따라서 인물의 윤곽을 강조해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인물의 얼굴을 조명할 때에는 키커, 그리고 피사체를 조명할때에는 림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5)세트라이트(SET LIGHT)

피사체의 배경을 필름이 표현할 수 있는 관용도 안에 들도록 광량의 기본 베이스를 까는 조명으로 실내촬영에서는 이 조명으로 밤낮을 구분하기도 한다, 작품의 분위기에 따라 Tone이 달라 질 수 있다.

6)스포트라이트(SPOT LIGHT)

화면의 어느 부분을 강조하거나 밤 로케이션(LOCATION)에서 멀리 있는 나무나 집 등을 비출 때 사용한다, 라이트 앞에 돋보기가 있는 시네킹(cine king)이라는 라이트를 사용한다.

7)아이라이트(EYE LIGHT)

아이 라이트는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는 필라이트의 하나로 연기자의 눈을 살리기 위해 사용되며 버스트(BURST)이상 큰 사이즈에 주로 사용된다. 흔히 캐취라이트(CATCH LIGHT)라고 하며 50/100/150/200W 라이트를 주로 사용한다.

8) 이펙라이트(EFFECT LIGHT)

TV에서 나오는 효과나,촛불,화롯불, 모닥불 등의 효과적인 조명장치의 느낌을 주고자 할 때 표현을 위해 디머나 인버터 등을 라이트에 연결해 사용한다.

9)언더라이트(UNDER LIGHT)

보통 Horror영화나 공포감을 주는 상황에서 주로 쓰이는 기법이다. 라이트를 배우의 얼굴 아래쪽에서 위로 비춰 얼굴에 그림자를 일반적인 상황과는 반대로 비추게 하는 기법이다.

10)베이스라이트(BASE LIGHT)

화면의 모든 부분에 골고루 일정한 노출이 나오도록 촬영되어지는 장소의 위에서 빛을 주는 라이트로 광고에서 흔히 사용되며 세트 촬영시 키메라(Chimera)와 같은 소프트뱅크(Soft bank)를 이용해 톱라이트 위치에서 사용한다. 이 라이트는 세트의 바닥에 그림자가 떨어지지 않도록 광질을 소프트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다.

11)톱라이트(TOP LIGHT)

피사체의 특별한 강조가 필요할 때 사용하지만 세트에서나 사용 가능한 조명이다.

[LIGHT의 종류와 보조 기구]

1. Light 종류
A) 할로겐/텅스텐(Halogen/tungsten)라이트
모든 텅스텐 조명기는 그것이 갖는 조명램프의 용량에 따라 구분되며 650/1000/2000/5000W 등 가장 흔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종류이다.

B) 스몰라이트(Small Light)
100/200/300/500의 라이트이다. 대표적인 라이트로 데도라이트(Dedo Light)가 있고 각 회사마다 화면의 배경을 장식하는 전구나 고감도로 촬영할 때 쓰이기도 하는 라이트이다.

C) 쥬피터(Jupiter-Tungsten Type과 Day Type)
일반적으로 1, 2, 6, 9, 12구의 쥬피터가 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사용하기에 불편하고 기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역광이나 세트라이트에 사용되는 라이트로 100볼트에서는 1구, 220볼트에서는 2구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전에 반드시 사용 장소의 전압을 확인하고 조명기 뒷면에 전압조절 스위치를 조정후 사용해야 한다.

D) 시네킹(CINE KING)
영화용으로 제작된 스포트라이트의 일종으로 지금은 쇼나 이벤트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E) 선건(SUN GUN)
전원 공급이 어려운 차안, 엘리베이터, 비행기안, 동굴 속, 다큐멘터리식 핸드헬드(Handheld)촬영 등 조명조건이 열약한 상황에서 보조로 사용하는 총전식 조명기구이다. 주로 12/24/30V를 사용하며 150/250/300W의 밝기가 있다.

F) 캐취라이트(CATCH LIGHT)
아이라이트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작은 조명기이다

G) H.M.I
선건용 200W 4000/50/150/200/400/575/800/1200/2500/12000/18000W 등의 데이라이트가 있다.
H.M.I는 약 5500°K 정도의 색온도를 가지므로 위와 같은 경우에 특히 유용하며 일광과 비슷한 색온도를 가지므로 색온도 전환을 위한 필터 처리가 불필요해 이에 따른 광량 손실이 없다.
여기에 사용되는 밸러스트는 일반 교류전원을 고압의 직류전원으로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며 마그네틱 방식과 플릭커프리 버튼이 있는 일렉트릭이 있다.
일렉트릭 방식의 밸러스트는 카메라의 구동 속도에 구애받지 않는 사각 파형 기술을 이용한 플릭커 프리 밸러스트를 갖춰 고속 촬영의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돼 있다.
일반 프레스넬 타입과 파 타입, 배경에 균일하게 퍼지는 타입 세 종류가 있다.

H) 그 외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Light
앞에서 열거한 조명기는 엄청난 열과 빛을 내는 기구로 장시간 사용시 과열로 인한 전구의 파열, 전선의 화재, 촬영장의 전기 사고가 우려되므로 5분에서 10분 이상 켜두지 말아야 한다.
특히 올라이트(ALL LIGHT)상태에는 많은 전력이 소비되므로 여름철의 에어컨디셔너, 겨울철의 전기 히터 등의 전열기 사용을 중지하고, 조명기의 사용 전력은 최대한 분산시켜 사용한다.
예를 들어 단층집 촬영 시는 안방, 건너 방, 거실, 화장실 등 복 층 이상의 건물일 때는 각층으로 분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이상적인 사용은 두꺼비집에서 본선을 따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지만 전기에 대한 상식이 없이는 오히려 위험하다. 촬영이 끝나면 항상 조명기를 끄는 습관을 들이자.

본 선 : 4구 본선은 2~3kw 사용.
지 선 : 3구 지선은 1~2kw 사용.
연결선 : 1구 연결선은 1kw 사용.

··각 전선은 본선, 지선, 연결선 순으로 그 사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조명기에서 전력을 끄는 장소가지 엷은 선에서 두꺼운 선 순으로 배치되게 사용하며 촬영을 끝내고 항상 원형이 되게 정리해야 오래 사용 할 수 있다.

2. Light 보조기구

A) 고보(GOBO)
: 광선을 차단해 원하는 만큼의 암부와 명부를 조절하며 불필요한 광선을 차단시키는 기능을 하며, 정도에 따라 BLACK, WHITE, MINI, HALF, COOKY등이 있다.
라이트에 너무 가까이 사용하면 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광원으로부터 고보가 멀리 떨어져 위치할수록 그것이 만들어 내는 그림자 선은 더욱 선명하게 나타난다.
또한 조명기가 만들어 내는 광선을 분광으로 할수록 여기에 고보를 사용하면 더욱 선명한 그림자를 만들어 내면서 정확한 광선 통제를 할 수 있다.
··고보의 사용이 어떤 의미에서는 사실적인 조명의 승패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하지만 고보의 그림자가 너무 뚜렷해서 오히려 거부감을 줄 수도 있다.

B) 스크림(SCRIM)
: 고보가 광선을 차단하는 두꺼운 천으로 돼있는 반면 스크림은 미세한 그물 모양의 망을 갖는 성질은 변하지 않고 광량 만을 떨어뜨리는 기능을 한다. 스크림은 그 표면의 그물망에 따라 싱글(Single)과 더블(Double)로 구분되며 싱글 스크림은 한 겹, 그리고 더블 스크림은 두 겹의 그물 망을 장치하고 있다.

C) 다트(Dot)와 핑거(Finger)
: 매우 작은 고보와 스크림을 ?タ? 필거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작은 공간에서 조명시 정학한 조명 조절에 매우 유용하다.

D) 매직암(MAGIC ARM)
: 조명을 끊는 보조장비로 작은 판을 자유 자재로 구부릴 수 있는 것이다.

E) 그림(GRIP)
: 대부분의 그립 장비는 무언가를 붙잡아 고정시키는 기능을 하며 어떤 물건을 원하는 위치에 견고하게 고정시키면서도 어제라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장비를 갖추고 있다. 현장의 돌출부나 지물을 이용해 조명기를 매달게 하는 장비이다.

F) C믈램프(C-Clamp)
: 천장이나 어떤 돌출부에 조명기를 매달게 하는 액세서리로 고정이 잘 되었는지, 돌출 ㅂ위를 파손하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G) 오토폴(AUTO POLE)
: 실내에서 벽과 벽 사이나 천장과 바닥을 연결시켜 조명기를 매달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중간에 떨어지지 않게 수평과 무게를 잘 조정할 필요가 있다.

H) 블랙(BLACK HOLE)
: 라이트를 덮어 씌워 빛을 차단해서 원하는 범위만 조명을 하게 하는 은박지이다.

I) 필터(FILTER)
: 카메라용 필터와 마찬가지로 라이트에 부착해 색온도를 전환하는 것과 보정하는 것이다. 또한 특별한 색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것이 있다. 색온도를 전환하는 필터는 일광(5500K)을 텅스텐광(3200K)으로 전환하는 85계열 필터와 텅스텐 광을 일광으로 전환하는 80계열 필터가 있다. 색온도 보정 필터는 청색조의 필터인 82계열과 황색조의 필터인 81계열이 있다. 또 비연속적 스펙트럼과 강한 녹색을 갖고 있는 형광램프가 현장의 주광원이고 다른 광원으로 대체할 수 없을 때 플러스 그린 필터를 조명기에 부착하거나 마이너스 그린 필터를 형광램프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J) 스펀 글래스(SPUN GLASS)
: 강한(Hard) 직접 광을 부드러운(Soft) 산 광으로 퍼지게 하는 분광 필터로 Spun, Frost, White, Grid Cloth, Silk 등이 있다.

K) 나무 집게
: 조명기에 젤라틴 필터나 흑지 등을 고정시킬 때 사용한다.

L) 쿠키(COOKIES)
: CUCOLORIS의 약칭인 쿠키는 그 표면에 불규칙한 패텬 모양을 가지고 있어 한 장면의 배경들에 깊이감 있는 얼룩무늬 등을 가미시키는 데 사용된다. 쿠키 또한 조명기에 가까이 위치할수록 그 무늬가 흐리게 나타나고 멀리 위치할수록 짙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평면에 나뭇잎 무늬, 블라인드 커튼 무늬, 스테인드 글래스 무늬, 그리고 불규칙한 일반적인 무늬 등을 갖고 있다. 빛의 광량이 점층적으로 변하도록 하는 변화는 물론 각기 다른 모양의 그림자를 내어 분위기를 줄 때 사용한다.

M) 우드락
: 라이트를 반사시켜 부드러운(Soft) 광질의 조명을 원할 때 사용되며 실내 쵤영시 고보에 붙여서 반사판으로 이용 주로 bust이상 큰 얼굴 촬영에 사용한다.

N) 레프(반사판)
: 야외 촬영시 태양광이 너무 강해 명암의 대비가 뚜렷하고 콘트라스트 상태가 나타나는데 이 때 콘트라스트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며 특히 나무, 건물 들의 그늘에 피사체가 있을 때 매우 효과적이다. 반사판에서 반사되는 광량은 반사판 표면의 반사도에 의해 조절된다. 반사판 표면 재질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가까이 있는 피사체는 비교적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드러운 반사광을 만들어 내는 부드러운(soft) 레프를, 멀리 있는 피사체는 강한(hard) 레프를 사용한다. 태양의 직접광이나 분광을 이용해 반사시키기 때문에 촬여 중 태양이 구름에 가리는 것과 같은 노출이 달라지는 상황을 주의해야한다. 또한 바람에 흔들리는 것에 주의해야하며 심한 바람이 불어 고정시킬 수 없을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O) 스탠드(STAND)
: 조명기를 세우는 다리로 충격이나 압력을 주어 다리가 휘어지면 사용할 수 없다. 조명기를 지지할 수 있는 日반적인 스탠드는 접을 수 있도록 돼 있어 이동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으며 Century stand를 의미하는 C-스탠드는 고보, 반사판, 스크림 등을 장치하여 매우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고 서로 다른 높이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계단과 같은 높낮이가 다른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P) 디머(DIMMER)
: 시간의 흐름, 분위기의 변화 등을 원할 때 A에서 B로 어두워지고 밝아지는 등의 효과를 내는 장치로 연극에서 응용해 왔다. 전압을 떨어뜨려 조명기의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디머는 전압 강하에 의한 색온도의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 때 컬러 필름을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붉은 톤이 나타난다)

Q) 고보 헤드
: 고보나 쿠키 등을 물려서 자유 자재로 방향을 바꾸고 고정해 원하는 부분에 그림자를 주게 하는 조명 액세서리이다.

R) 버터플라이(BUTTERFLY)와 오버헤드(OVERHEAD)
: 프레임에 부착된 실크는 日반적으로 그 크기가 4*4피트 이하이고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는 조립식 프레임에 실크를 부착시켜 사용할 수 있는 버터플라이는 이보다 더 큰 6*6피트 크기를 가지고 있다. 9*12피트, 12*12피트, 20*20피트 등으로 버터플라이보다 큰 크기의 실크를 오버헤드라 하며 이 역시 조립식으로 돼 있다.

S) 키메라(CHIMERA)
: 텐트(소프트 박스)와 스프드 링(아답터)으로 구성된 광질 변환용 기구로 기존의 하드라이트에 장착해 소프트 라이트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고가이며 부피가 큰 게 단점이나 공간이 넓은 곳이나 스튜디오 촬영시 아주 부드러운 빛을 사용할 수 있고, 고보나 스탠드를 별도로 세울 필요가 없어 기동성 면에서 탁원하다. 또한 기존의 하드라이트를 이용해서 두 가지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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